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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넷 시간 역행 & 시간 여행 해석 | 엔트로피, 마방진, 물리학적 원리 3탄영화 추천해줄 꼬에요/🚨스포주의 영화 줄거리 및 해석 2025. 4. 4. 00:10반응형
테넷, 엔트로피, 마방진, 물리학적 해석석 3탄
놀란 감독은 테넷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영화는 시간여행 영화가 아닙니다. 시간 그 자체와, 시간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는 영화입니다."
테넷에서 등장하는 '인버전'과 '엔트로피' 개념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이번 분석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영화 소개
2. 줄거리 요약
3. 엔트로피란?
4. 등장인물들의 이름의 비밀 '마방진'
5. 그밖의 물리학적 분석(인과율, 양자역학, CTC, 닐은 늙지 않는다?)
6. 마무리
1. 영화 소개
개봉 연도: 2020년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장르: SF, 액션작성일 기준 시청 가능 OTT: 넷플릭스, U+모바일TV
2. 줄거리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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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 주의) 테넷 줄거리 요약 & 결말 해석 | 시간 역행의 미스터리 쉽게 정리 1탄
테넷 (TENET) 줄거리 요약 & 결말 해석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영화《테넷 (TENET)》은 시간 역행이라는 독특한 설정과 복잡한 구조로 많은 관객들에게 혼란을 안겨주었죠.영화를 처음 봤을 때,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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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넷 시간 흐름 정리 | 닐 관점에서 타임라인 완벽 분석 2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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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엔트로피란?
물리학에서 엔트로피(Entropy)란 무질서도의 증가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어떤 계(system) 안에서 에너지가 퍼지고, 정돈된 상태에서 무질서한 상태로 변화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개념입니다.
일반적으로 시간이 흐르면 엔트로피는 증가하는데, 테넷에서는 엔트로피를 역전시키는 기술을 통해 시간이 거꾸로 흐르는 효과를 만들어 냅니다.
뜨거운 커피 vs. 차가운 커피
따뜻한 커피가 시간이 지나면서 식는 것은 커피의 열에너지가 주변 공기로 퍼지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엔트로피 증가의 한 예시입니다.
하지만 테넷에서 인버전된 물체는 엔트로피가 반대로 작용하기 때문에, 식은 커피가 시간이 거꾸로 흐르듯 다시 따뜻해지는 현상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깨진 유리컵은 다시 붙지 않는다?
유리컵이 깨지면 다시 원래 상태로 되돌아가지는 않습니다.
이는 엔트로피가 증가하는 방향으로만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테넷의 세계관에서는 엔트로피를 조작하면 깨진 컵이 다시 원래 형태로 붙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연필이 굴러가면 결국 멈춘다
책상 위의 연필을 밀면 굴러가다가 결국 멈추게 됩니다.
이것은 연필의 운동 에너지가 주변으로 분산되면서 엔트로피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버전 상태에서는 반대로, 가만히 있던 연필이 저절로 굴러가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테넷에서 엔트로피가 적용된 장면들
<테넷>은 단순한 시간여행 영화가 아니라, "시간을 거꾸로 흐르게 할 수 있는 기술"이 존재하는 세계를 그립니다. 그 핵심 기술이 바로 ‘엔트로피 반전(Inversion)’입니다.
놀란 감독은 단순히 시계를 거꾸로 돌리는 방식이 아닌, 물질 자체의 엔트로피 방향을 반대로 설정하면 시간이 그 대상에게만 역행하는 것처럼 보인다는 발상에서 출발했습니다.
불이 붙으면 타는 것이 아니라 얼어붙음
일반적인 세계에서는 불이 붙으면 물체가 타고, 연기가 발생하면서 에너지가 방출됩니다.
그러나 엔트로피가 반전된 상태에서는 불이 붙는 과정이 반대로 진행됩니다.
즉, 불이 붙는 것이 아니라 에너지를 흡수하면서 얼어붙는 현상이 나타납니다.총을 쏘면 총알이 되돌아오는 것처럼 보임
총을 쏘면 총알이 앞으로 나가면서 벽을 맞추고 튕깁니다.
하지만 엔트로피가 반전된 상태에서는 이 과정이 역으로 진행됩니다.
즉, 벽에 박혀 있던 총알이 빠져나와 총구로 들어가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정말 엔트로피가 반대로 작용하면 시간은 역행할까?
많은 사람들이 ‘엔트로피가 반전되면 시간이 거꾸로 흐를 수 있다’고 오해하곤 합니다. 하지만 엔트로피의 방향이 바뀐다고 해서 실제 시간이 거꾸로 흐르는 것은 아닙니다.
엔트로피는 시간의 흐름을 설명하는 하나의 물리적 지표일 뿐, 그것이 곧 시간 그 자체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냉동실 안에서 음식이 천천히 얼고, 모든 분자의 움직임이 느려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냉동실 안의 시간이 거꾸로 흐르는 것은 아닙니다.엔트로피는 ‘무질서도’, 즉 에너지의 확산 방향을 말할 뿐이고, 우리가 말하는 '시간 역행'은 훨씬 더 복잡한 차원의 개념입니다.
엔트로피만 반전시킨다고 해서 기억이나 생물학적 상태, 물리적 나이까지 거꾸로 돌아갈 수는 없습니다.
놀란 감독도 이를 정확히 알고 있었기에, 영화 <테넷>에서 인버전은 시간여행이 아니라 “시간과 반대 방향으로 살아가는 것”으로 묘사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실제 세계에서 엔트로피가 반전되더라도 우리가 경험하는 시간 자체가 거꾸로 흐를 가능성은 매우 희박합니다.
영화처럼 총알이 되돌아오거나, 불이 붙은 종이가 갑자기 복원되는 일은 과학적으로는 지극히 비현실적인 상상입니다.하지만 영화는 현실이 아니니까요.
그래서 테넷이 더 매력적인 상상 실험이 될 수 있었던 거겠죠.4. 등장인물들의 이름의 비밀 '마방진'
<테넷>의 주요 인물과 설정에는 단순한 이름 이상의 숨겨진 코드가 존재합니다.
그 핵심은 바로 고대 로마의 마방진(SATOR Magic Square) 이라는 퍼즐입니다.S A T O R A R E P O T E N E T O P E R A R O T A S - SATOR → 안드레이 사토르 (빌런)
- AREPO → 그림을 위조한 화가
- TENET → 영화 제목이자 조직명
- OPERA → 영화 초반 오페라 극장 테러
- ROTAS → 프리포트를 운영하는 회사 이름
이 마방진은 어떤 방향으로 읽어도 같은 단어가 나오는 구조입니다.
바로 이것이 <테넷> 속 주요 이름과 공간에 그대로 활용되었죠.
즉, '테넷'의 제목은 단순한 '조직명'을 뜻하는 것이 아닌, 영화의 시간 개념과 대칭성을 띈 구조를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상징이었습니다.
5. 그밖의 물리학적 분석
‘테넷’은 단순한 시간여행 영화가 아니라, 물리학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복합적인 SF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현실에서 가능한 과학 이론과 SF적 요소를 적절히 결합하여 관객에게 새로운 방식의 ‘시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① 인과율(Causality)과 시간의 방향성
현실에서는 사건이 원인 → 결과 순으로 발생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법칙입니다. 하지만 ‘테넷’에서는 이러한 인과율이 흔들립니다. 예를 들어, 어떤 일이 일어나고 난 뒤에 원인이 나타나는 것처럼 보이는 장면들이 등장합니다.
이는 ‘시간의 방향성’이 반전된 상황에서 인과가 뒤바뀌었을 때의 세계를 상상한 것으로, 일반적인 논리로는 이해하기 어려우나 물리학적으로도 흥미로운 주제입니다.
인버전 고인물(?) 사토르의 ‘결과를 위한 원인 만들기’
‘테넷’에서 가장 흥미로운 점 중 하나는, 결과를 위해 일부러 원인을 만든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예가 사토르의 시간차 심문 장면(빨간 방 & 파란 방)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인과율이 뒤집힌 상태에서, 사토르가 ‘미래의 결과를 위해 과거에 원인을 심어두는’ 방식으로 행동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개념은 시간을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는 가정 아래, 원인과 결과의 순서를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는 세계관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테넷’의 독특한 시간 개념을 더욱 강화하는 요소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원래라면 ‘원인 → 결과’의 순서가 있어야 하지만,
- 사토르는 ‘결과를 먼저 알고 원인을 만들어낸다’는 방식으로 행동하죠.
- 즉, 인과가 역전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고정된 역사(불가변 역사)입니다.
② 양자역학과 관찰자 효과
‘테넷’의 세계에서는 의지가 현실을 결정짓는 것처럼 보이는 장면들이 있습니다. 이는 양자역학에서 말하는 ‘관측자 효과(Observer Effect)’를 연상시킵니다.
가장 대표적인 장면은 주인공이 실험실에서 인버전된 총알을 다루는 장면입니다. 연구원은 주인공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총알이 이미 바닥에 있었던 겁니다. 당신이 그것을 주우려고 ‘결정’했기 때문에 총알이 되돌아온 겁니다.”
이 말은 다소 직관에 어긋납니다. 우리는 보통 원인 → 결과의 순서로 세상을 이해합니다. 하지만 이 장면에서는 ‘결정’(의지)이라는 관측 행위가 총알의 움직임을 결정합니다. 즉, 주인공이 총알을 ‘쏘겠다’는 의지를 가질 때, 과거에 총알이 총으로 되돌아오는 결과가 이미 발생한 것입니다.
이는 양자역학에서 말하는 ‘관측자 효과’와 유사합니다. 양자역학에서는 입자의 상태가 관측되기 전까지는 여러 가능성이 동시에 존재하며, 관측하는 순간 상태가 확정됩니다. 대표적인 예가 슈뢰딩거의 고양이 실험입니다. 고양이는 상자 안에서 죽은 상태와 살아 있는 상태가 중첩되어 있다가, 관측자가 상자를 열어보는 순간 하나의 상태로 결정됩니다.
이처럼 ‘테넷’에서도 관측 또는 선택(의지)이 현실을 확정하는 힘을 갖고 있는 것처럼 그려집니다. 단순한 시간 역행이나 물리적 인과관계를 넘어서, 관측과 선택이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은 양자역학적 상상력을 기반으로 한 설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영화 ‘테넷’은 인버전과 같은 복잡한 시간 개념을 표현하기 위해 양자역학의 철학적 요소까지 끌어들인 작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③ 폐쇄된 시간곡선(Closed Timelike Curve, CTC)
물리학에서는 폐쇄된 시간곡선(Closed Timelike Curve, CTC)라는 개념이 존재합니다. 이는 시간이 단순히 직선적으로 흐르는 것이 아니라, 특정 조건에서 루프(순환)를 형성할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 만약 이 개념이 현실에서 성립한다면, 어떤 인물이 과거로 이동해 자신과 마주치는 상황도 물리적으로 가능해집니다.
‘테넷’에서의 폐쇄된 시간곡선
영화에서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닐이 미래의 주도자(Protagonist)에게 고용되어 과거로 돌아와 주도자를 돕는 구조입니다. 닐은 주도자보다 먼저 테넷 조직에 소속되어 있고, 영화 초반부터 주도자를 도와주는 행동을 합니다. 그러나 영화가 진행될수록 닐의 행동이 단순한 우연이 아니라 이미 예정된 사건임이 밝혀집니다.
즉, 주도자는 미래에서 자신이 과거의 자신을 돕도록 닐을 고용하고, 닐은 그 명령을 수행하기 위해 시간을 거슬러 올라와 과거에서 주도자를 돕습니다. 닐의 희생 또한 그가 주도자를 구해야만 하는 ‘필연적인 과정’으로 그려집니다. 이러한 구조는 "이미 발생한 일은 반드시 발생해야 한다(What's happened, happened)"라는 영화 속 대사와도 연결됩니다.
CTC의 핵심 개념
- 시간이 순환하는 구조: CTC에서는 과거와 미래가 선형적인 관계가 아니라 서로 영향을 주는 닫힌 루프를 형성합니다.즉, 미래의 사건이 과거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 시간 역설 해결: 일반적인 시간여행 영화에서는 과거를 바꾸면 미래가 바뀌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테넷’의 세계관에서는 미래는 이미 확정되어 있으며, 과거의 사건이 바뀔 수 없다는 원칙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닐이 주도자를 돕는 과정은 처음부터 예정되어 있었으며, 그로 인해 과거의 주도자가 닐을 미래에서 고용하는 자기완결적 타임 루프(Self-Consistent Time Loop)가 성립합니다.
- ‘할아버지 역설(Grandfather Paradox)’ 회피: 만약 과거를 바꿀 수 있다면, 시간 여행자가 자신의 할아버지를 죽이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CTC에서는 과거를 바꾸는 것이 불가능하며, 이미 ‘정해진’ 사건만이 반복되므로 시간 역설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닐이 주도자를 도와야만 하는 이유도, 주도자가 닐을 미래에서 고용했기 때문입니다.
④ 비가역성과 생물학적 한계 - 과거로 가면 젊어지는 거 아니야?
‘테넷’의 인버전은 순전히 물리적 시간의 방향을 바꾸는 것이지, 생물학적으로 나이를 되돌리거나 과거의 기억을 잃게 하지는 않습니다. 이는 엔트로피의 방향만 반전되는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즉, 인버전 상태가 된다고 해서 젊어지지 않으며, 인버전 중에도 나이는 먹습니다. 10년 전으로 가고 싶다면 실제로 10년을 인버전 상태로 ‘살아야’ 합니다.
과거로 간다고 젊어지지는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과거로 가면 젊어지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인버전 상태에서는 단지 물리적인 현상만 반대로 흐를 뿐, 몸의 세포 노화나 생물학적 나이는 계속 진행됩니다. 즉,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동안에도 인간은 늙어갑니다.
이는 영화 속 주인공과 닐이 과거로 가기 위해 긴 시간 동안 컨테이너 안에서 이동하며 살아야 했던 설정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년 전으로 가고 싶다면 정말로 10년 동안 인버전 상태로 살아야만 그 시점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건너뛰는' 방식이 아니라, '거꾸로 살아가는' 방식인 것입니다.닐은 늙지 않는다?
닐이 인버전 상태로 과거로 돌아갔다고 해서 젊은 모습으로 바뀌는 일은 없습니다.
그는 여전히 자신이 살아온 시간만큼의 경험과 지식, 나이를 그대로 간직한 채 움직입니다.
닐의 타임라인을 보면, 그는 이미 주도자보다 훨씬 더 미래의 시점에서 살아왔으며, 작중에서의 행동은 그가 자신의 마지막 순간을 향해 걸어가는 과정입니다.즉, 닐이 과거로 돌아가 주도자를 도왔던 이유는 그의 미래에서 이미 그런 일이 일어났기 때문이며, 그 사건에 참여하는 동안에도 그의 생물학적 시간은 계속 앞으로 흐르고 있던 것입니다.
비가역적 생물학 = 인버전에도 유효
결론적으로, ‘테넷’에서의 인버전은 마법처럼 시간을 되돌려 모든 걸 원래대로 되돌리는 것이 아닙니다.
그저 물리 법칙의 방향이 반전된 상태에서 살아가는 것에 불과하며, 인간의 몸과 기억, 시간감각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그래서 ‘과거로 간다’는 말은 물리적인 사건들을 역순으로 체험할 뿐, 실제로는 역행 시간 속에서도 한 사람의 생애는 여전히 ‘직진’ 중이라는 걸 의미합니다.닐이 과거로 역행할 때 어떻게 되는가?
예를 들어, 2025년의 닐이 2023년으로 가는 과정을 살펴봅시다.
1. 2025년의 닐이 회전문을 사용하여 인버전(시간 역행)한다.
: 인버전 상태에서는 시간이 거꾸로 흐르므로, 2025년에서 2023년까지 2년 동안 거꾸로 살아야 합니다.
즉, 2025년 → 2024년 → 2023년으로 거슬러 내려가며 2년의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생체 나이 +2살)
2. 2023년의 세계에 도착한 닐
: 이 닐은 여전히 2025년의 경험과 기억을 가지고 있으며, 물리적으로도 2025년의 닐과 동일한 몸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점에서는 아직 2025년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닐은 2023년의 자신과 겹칠 수도 있습니다.
3. 2023년에 원래 존재하던 닐은?
: 2023년의 닐이 이미 그 시기에 존재하고 있었다면, 동시에 두 명의 닐이 존재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즉, 과거의 닐(2023년의 닐)과 미래에서 온 닐(2025년에서 온 닐)이 한 시점에 함께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절대로 직접 접촉해서는 안 됩니다. 영화에서 언급된 것처럼, 같은 개체가 직접 접촉하면 존재가 소멸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4. 2023년 이후, 닐은 어떻게 될까?
: 닐이 계속 2023년에 남아 있다면, 그는 다시 시간이 흐르는 대로 2024년, 2025년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생체나이 +2년)
즉, 그는 2023년 이후를 다시 살아가면서, 2025년이 되면 다시 원래의 자신이 되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생체나이는 4년 더 늙은 상태) 만약 다시 2025년에서 2023년으로 인버전하면, 같은 과정이 반복됩니다.
그럼 닐이 계속 반복되는 거 아냐?
이 부분이 바로 폐쇄된 시간곡선(CTC, Closed Timelike Curve) 개념입니다. 닐이 계속 과거로 돌아가면, 같은 시간 루프를 무한히 반복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닐이 미래로 다시 순행하는 선택을 하면 루프가 끊어질 수도 있습니다. 혹은 특정 시점에서 희생한다면, 미래에서 온 닐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됩니다.
👇테넷 '닐' 관점에서 즐겨보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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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영화 <테넷>을 물리학적 관점에서 해석해보았습니다.
복잡하고 추상적인 개념들이 많았지만, 그 속에 숨겨진 물리학 이론과 철학적 메시지를 함께 들여다보니 또 다른 재미가 느껴졌습니다.물론, 이 해석이 100% 정답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글이 <테넷>을 이해하고, 느끼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해하려고 하지 말고, 느껴라.”는 감독님의 메시지처럼요!여러분은 테넷의 '시간 역행' 개념을 어떻게 해석하셨나요?
혹시 더 궁금한 영화 해석이 있다면 댓글로 요청해주세요!https://gaebbul.tistory.com/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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